얼마 전에 VMD학원에 대한 후기 포스팅을 남겼는데, 이후로 학원 정보에 대해 묻는 분들이 꽤 있더라고요. 그래서 'VMD란 직업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긴 했구나' 라는 감탄과 함께 VMD 뜻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VMD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2012년 리뉴얼 당시 VMD시안입니다)
#VMD 뜻
VMD는 Visual Merchandising 또는 Visual Merchandiser 의 약어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시각적 마케팅/판매/기획/유통/관리 정도가 되겠네요^^;
쉽게 말씀드리면 VMD란 기업을 비롯하여 매장, 전시, 부스, 쇼윈도 등의 공간을 나름의 이미지와 컨셉에 맞게 기획 및 디스플레이(연출)하는 전문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좀더 덧붙이자면, 미래의 타겟 시장과 고객의 트렌드를 예측 및 분석하여 관련 상품을 진열하고 디스플레이하는 것이 VMD의 기본 직무인데요. 깊게 들어가서는 공간 전체를 구성 및 연출하고 고객동선까지도 고려하여 집기를 배치하는 세부적인 업무까지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출 및 디스플레이 작업을 통해서 시각적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하여 매장에 발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VMD의 최종목표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단, VMD도 종류가 나누어져 있기때문에 어떤 VMD로 일하느냐 어떤 회사에서 일하느냐에 따라 업무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집중을 하는 경향이 강하기때문에, 자신의 회사/브랜드/상품 등을 알리기 위해서 시각적인 연출 및 마케팅에 힘쓰고 있는데요. 그로 인해 최근에 VMD라는 직업이 각광받고 있으며, 능력있는 인재들을 회사쪽에서 먼저 찾아서 데리고 가려는 상황도 보이곤 한답니다.
또 디자인 전공자가 아니라고 할지라도, 이쪽에 관심이 있다면 전문교육을 통해 충분히 VMD로 나갈 수 있기때문에 전문직치고는 자격 요건의 제한이 비교적 낮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추세와 요소때문인지 현재 무언가를 기획하고 꾸미고 연출하는 것에 관심있는 분들이 VMD에 많이 도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미지를 통해서 VMD에 대해 좀더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요즘 인기있는 스페인 SPA브랜드 ZARA (자라)의 매장 VMD 이미지입니다.
매장 앞을 지나는 고객들이 쇼윈도를 보면서 호감을 갖고, 관심을 보이며 매장으로 들어올 수 있게끔 연출이 되어 있습니다. 꼭 매장으로 들어오지 않고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자라'라는 브랜드를 알리는 브랜딩 효과가 있으므로 VMD는 직접적인 판매효과 이상의 역할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여성분들이 참 좋아하는 토리버치입니다. 미국의 여성 패션 디자이너 토리버치가 직접 런칭한 브랜드로 유명하죠.
고객들이 상품을 잘 살펴볼 수 있도록 진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브랜드의 컨셉과 이미지에 맞게 연출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보기에는 쉬워보이는 VMD 업무지만 상품진열 및 공간연출 등 매장을 꾸미고 디자인하는 업무 외에도 타겟 고객을 설정하고 분석하여 그에 어울리는 컨셉과 테마로 공간을 디스플레이해야만 하기에 결코 만만히 봐서는 안 되는 직업이면서 참 매력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VMD 뜻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디자인 > VMD'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D 포트폴리오 어떻게 만들까? (1) | 2015.12.23 |
---|---|
VMD학원 취업에 도움이 될까? (학원후기 아닌 후기) (7) | 2015.11.10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