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VMD학원에 대한 후기 포스팅을 남겼는데, 이후로 학원 정보에 대해 묻는 분들이 꽤 있더라고요. 그래서 'VMD란 직업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긴 했구나' 라는 감탄과 함께 VMD 뜻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VMD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2012년 리뉴얼 당시 VMD시안입니다)


#VMD 뜻


VMD는 Visual Merchandising 또는 Visual Merchandiser 의 약어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시각적 마케팅/판매/기획/유통/관리 정도가 되겠네요^^;

쉽게 말씀드리면 VMD란 기업을 비롯하여 매장, 전시, 부스, 쇼윈도 등의 공간을 나름의 이미지와 컨셉에 맞게 기획 및 디스플레이(연출)하는 전문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좀더 덧붙이자면, 미래의 타겟 시장과 고객의 트렌드를 예측 및 분석하여 관련 상품을 진열하고 디스플레이하는 것이 VMD의 기본 직무인데요. 깊게 들어가서는 공간 전체를 구성 및 연출하고 고객동선까지도 고려하여 집기를 배치하는 세부적인 업무까지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출 및 디스플레이 작업을 통해서 시각적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하여 매장에 발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VMD의 최종목표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단, VMD도 종류가 나누어져 있기때문에 어떤 VMD로 일하느냐 어떤 회사에서 일하느냐에 따라 업무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집중을 하는 경향이 강하기때문에, 자신의 회사/브랜드/상품 등을 알리기 위해서 시각적인 연출 및 마케팅에 힘쓰고 있는데요. 그로 인해 최근에 VMD라는 직업이 각광받고 있으며, 능력있는 인재들을 회사쪽에서 먼저 찾아서 데리고 가려는 상황도 보이곤 한답니다.



또 디자인 전공자가 아니라고 할지라도, 이쪽에 관심이 있다면 전문교육을 통해 충분히 VMD로 나갈 수 있기때문에 전문직치고는 자격 요건의 제한이 비교적 낮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추세와 요소때문인지 현재 무언가를 기획하고 꾸미고 연출하는 것에 관심있는 분들이 VMD에 많이 도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미지를 통해서 VMD에 대해 좀더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요즘 인기있는 스페인 SPA브랜드 ZARA (자라)의 매장 VMD 이미지입니다.

매장 앞을 지나는 고객들이 쇼윈도를 보면서 호감을 갖고, 관심을 보이며 매장으로 들어올 수 있게끔 연출이 되어 있습니다. 꼭 매장으로 들어오지 않고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자라'라는 브랜드를 알리는 브랜딩 효과가 있으므로 VMD는 직접적인 판매효과 이상의 역할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여성분들이 참 좋아하는 토리버치입니다. 미국의 여성 패션 디자이너 토리버치가 직접 런칭한 브랜드로 유명하죠.

고객들이 상품을 잘 살펴볼 수 있도록 진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브랜드의 컨셉과 이미지에 맞게 연출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보기에는 쉬워보이는 VMD 업무지만 상품진열 및 공간연출 등 매장을 꾸미고 디자인하는 업무 외에도 타겟 고객을 설정하고 분석하여 그에 어울리는 컨셉과 테마로 공간을 디스플레이해야만 하기에 결코 만만히 봐서는 안 되는 직업이면서 참 매력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VMD 뜻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