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분야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서 디자인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특히, 디자인계열에서 컬러와 색채에 대한 지식과 개념은 빠질 수 없는 부분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따시려고 하실텐데요. 오늘은 이 컬러리스트 자격증의 뜻과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컬러리스트란?


우리 인간은 시각적으로 매우 민감한 동물입니다. 무언가를 기억해낼 때 컬러로 기억을 떠올리거나 상기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컬러가 우리 생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요즘 우리들이 보고 접하는 컬러는 단순한 색상의 의미만 지니는 것이 아닌, 상징적인 의미나 메세지를 담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컬러', '색'을 연구하고, 디자인하며, 분석하는 사람을 바로 컬러리스트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색채전문가, 컬러코디네이터 라고도 하죠. 이런 컬러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격증시험도 있는데요. 이를 '컬러리스트 자격증' 이라고 합니다. 



컬러리스트가 되기 위해 꼭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디자인분야에서 컬러는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증명할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시각디자인은 물론, 실내디자인, 영상, 뷰티, 출판, 그래픽, 제품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해집니다.



#컬러리스트가 되기 위해서


컬러리스트로 나아가기 위해서 꼭 디자인학과를 전공했거나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시각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등의 디자인을 전공하고 공부하는 것이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2002년부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나 '컬러리스트 기사' 와 같은 컬러리스트 자격증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자격요건이 되고 컬러리스트 준비를 위한, 확실한 증명서를 얻고 싶다면,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이상으로 컬러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는 컬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사회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컬러를 깊게 공부하고 싶다면 컬러리스트에 도전해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