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도 실내디자인, 인테리어 분야가 활성화 되면서 미래의 직업으로 인테리어 전문가를 꿈꾸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이런 전문가가 되려면 인테리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 두시는 것이 취업시에 도움이 됩니다.



#실내인테리어 자격증 취득하면 좋은 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도전하는 실내디자인 자격증에는 실내건축자격증과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건축설비, 건축목공, 목공예, 용접, 가구제작 등 다양한 자격증이 있지만, 인테리어쪽에 관심을 갖고 계시고 이쪽으로 취업을 생각하신다면 위에 언급한 실내인테리어 자격증만 취득하셔도 충분하답니다.



이 두가지 자격증이 어떤 자격증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실내건축자격증은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바로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가 그것입니다. 그런데 이 자격증에는 자격요건이 있어서 자신이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실내건축기사와 산업기사는 인테리어 관련 전공자나 관련 경력자들에게 주어지므로, 필히 홈페이지를 통해 정확히 확이해보시길 권해드리며, 기능사의 경우 특별한 응시자격요건은 없습니다.



시험과정은 필기와 실기가 있는데요. 필기는 건축관련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이며, 실기는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천장도, 투시도 등의 도면을 그리는 시험입니다. 그런데 필기는 독학으로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지만, 실기의 경우 국가공인자격증 중에서 꽤 난이도가 있는 편에 속하므로, 독학보다는 전문기관을 통해 공부하시고 준비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 다음에 취득하면 좋은 실내인테리어 자격증은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라는 자격증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실내건축자격증이 수작업 시험이라면,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는 컴퓨터프로그램인 CAD를 통해서 도면을 그리고 시험을 보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명에 기능사가 붙는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따로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공부하고 취득하는 자격증 중에 하나입니다. 이 자격증도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으며, 실기는 평면도를 보고 입면도와 단면도로 바꿔서 그리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자격증들은 취득해 두시면 나중에 실무에서도 인정해주고 두고 두고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이기에 기본적으로 공부해서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취득하면 좋을 만한 실내인테리어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