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과 더불어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결코 뗄레야 뗄 수 없는 디자인 중 하나가 바로 제품디자인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제품과 상품을 사용합니다. 컴퓨터, 핸드폰, TV 등등 나열하자면 끝이 없는데요. 그래서인지 요즘 제품디자인을 공부해서 제품디자이너 취업에 도전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제품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제품디자인이란 말그래로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종종 산업디자인과 같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제품' 이라는 말 자체가 공업생산물이나 제품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계획에 따라 생산되는 결과물 전체를 의미하는 말로도 사용되므로, 그 범위가 꽤나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좀더 깊게 들어가면, 대량 생산에 의한 제품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발전시켜서, 우리의 삶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제품의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디자인에는 가전제품을 비롯, 가구, 조명기구, 자동차, 휴대전화와 같은 정보통신기기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을 위해 기초드로잉부터 일러스트, 포토샵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서 제품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디자인과정을 통해서 취업할 수 있는 방향도 매우 다양한데요. 가전제품회사나 가구회사를 포함하여, 문구회사, 조명회사, 팬시용품디자인회사, 자동차회사, 화장품회사 등의 기업체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제품디자인과정


제품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스케치와 같은 수작업과 그래픽툴을 다루는 능력이 밑바탕이 되어야하는데요. 스케치를 통해서 자신이 생각한 제품의 컨셉과 아이디어를 표현해 낼 수 있어야 하며, 라이노와 같은 3D 프로그램을 통해서 그 컨셉과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스케치, 렌더링, 라이노 등의 스킬과 툴을 익힌 후에 포트폴리오 작업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제품은 자신의 라이노 능력을 보여줌과 동시에 제품의 아이디어, 디자인적인 면, 활용성 등을 골고루 표현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제품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제품디자인은 어떤 것을 배우는지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